기타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세계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는 현재 124개국 701개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제별, 지역별 네트워크간 상호 교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모델 개발에 기여 하고 있습니다."

현재(2019년 10월) 124개국 701곳에 생물권보전지역이 지정되어 있으며 이들은 세계 네트워크(World Network of Biosphere Reserves)를 이루고 있다.
이 네트워크는 생물권보전지역 간의 교류를 강화하고 과학적 연구와 모니터링, 환경교육, 전문가 훈련과 관련 협력활동을 촉진한다.

-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현황/ 각 생물권보전지역에 대한 정보 바로가기

- 생물권보전지역 지정 현황/ 각 생물권보전지역에 대한 정보
바로가기

- 세계 네트워크 아래 각 지역별 또는 주제별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다.

아랍지역 아랍지역

아랍 지역: ArabMAB

1997년 요르단의 암만에서 열린 아랍 MAB 회원국의 지역회의에서 공식적으로 출범하였다. 현재 이집트 유네스코 국가위원회에서 사무국을 맡고 있으며 여러 차례가 개최되었다. 생물권보전지역 관리를 위한 GIS 응용과 정보기술에 관한 훈련과정이 수행되었다.

아랍지역

동북아지역 동북아지역

동북아 지역: EABRN (East Asian Biosphere Reserve Network)

중국, 북한, 일본, 몽골, 한국, 러시아 연방, 카자흐스탄 총 7개국이 참여하고 있다.1994년에 시작되었으며 생태관광, 보전 정책, 접경보전에 관한 협력을 중심주제로 다루고 있다. 정보교류, 훈련, 공동연구, 보전지역간 협력 등을 실행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격년마다 각국의 생물권보전지역에서 네트워크 회의와 훈련과정을 개최하고 있다.

동북아지역

태평양 지역: PacMAB

2006년에 설립되어 태평양 생물권보전지역, 태평양 생물권보전지역 신청 희망지, 기타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간의 정보공유의 장으로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14년 4월에 피지에서 제 4차 회의가 개최되었다. 본 회의의 참여자들은 생물다양성 보전과 관리,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협력을 장려하며 태평양의 문화, 사회,환경의 가치와 풍습을 이해하고 보전방향을 공유 할 것을 약속하였다.

유럽지역 유럽지역

유럽 지역: EuroMAB

1986년에 설립되었으며 MAB네트워크중에 가장 크고 오래된 네트워크이다. 유럽과 북아메리카 국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1986년부터 거의 격년으로 회의가 개최되고 있다. 1998년에는 (이하 동일)논의를 하였다. 가장 최근에 개최된 EuroMAB회의는 2013년 10월에 캐나다의 Frontenac Arch생물권보전지역에서 회의가 개최되었다.

유럽지역

남아시아 및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및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및 중앙아시아: South and Central Asia MAB Network (SACAM)

2002년 방글라데시, 부탄, 이란, 몰디크, 네팔, 파키스탄, 스리랑카가 참여하여 ..(이하 동일) 2004년에 이란주최로 개최한 회의에서는 생물권보전지역 및 비슷한 관리 지역의 지속가능한 생태관광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다.

남아시아 및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지역 : SeaBRnet(Southeast Asian Biosphere Reserve Network)

1998년에 설립되었으며 캄보디아, 중국, 인도네시아, 일본,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얀마, 필리핀, 태국, 베트남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근에는 호주, 한국, 인도, 스리랑카 등이 SeabRNET 관련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주로 생태계와 생물권보전지역의 이행대, 맹그로브, 연안지역, 훼손지 복원 등 과 관련된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2002년부터 일본이 기금을 조성하고 있으며 유네스코 자카르타사무소가 사무국을 맡고 있다.

남미 남미

남미 및 스페인, 포르투갈: IberoMAB

남미 국가와 스페인, 포르투갈이 이들 나라의 MAB 국가위원회의 협력적 연계를 공고히 하고 새로운 생물권보전지역 설정을 촉진하여 MAB 프로그램을 강화하고자 설립되었다. 스페인 MAB 국가위원회가 영구 사무국을 맡고 있다.

남미

동 대서양 지역: REDBIOS (Reseau Est Atlantique de Reserves de Biosphere)

동 대서양 생물권보전지역 네트워크. 카나리 군도(스페인), Cape Vert, Mauritania, Madeira, Azores (포르투갈), 모로코, 세네갈이 참여하고 있다. 마카로네시아 지역의 여러 나라들이 협력하고 경험을 나눌 수 있도록 지역간 교류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11번째 REDBIOS회의가 2013년 4월 프린시페섬(아오토메 프린시페)에서 유네스코, 스페인 국립공원청, 프린시페섬 지역정부주최로 개최되었다.

남미 과학 및 기술 발전: CYTED (Ibero-American Programme for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라틴아메리카의 생물권보전지역들의 주제 중심 네트워크이다. 생물다양성, 지속가능성 등에 관한 생물권보전지역 간의 협력을 촉진한다. 네트워크 회의가 매년 열리며 사무국은 코스타리카 산호세에 있다.

남-남 협력: South-South cooperation programme

훼손된 산림 지역의 복원과 같은 주제에 대한 습윤 열대지역의 생물권보전지역 간의 협력의 틀이 되고 있다.